본문 바로가기
입시정보&입시전략

[2020 대학입시] 2020학년도 수시,정시 입시 일정(고3)

by 웅쌤님 2019. 5. 17.

2019학년도 수능을 끝으로 2020학년도 대학 입시가 막이 오른지 벌써 6개월 정도가 지났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성공적인 대학 입시를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학습플랜을 설정하거나 전체적인 학습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0학년도 수시,정시 입시 일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2020학년도 주요 입시 일정

2020학년도 주요 입시일정을 보시면서 주목하셔야 할 부분은 수시 원서 접수 기간입니다.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은 2019년9월6일(금)~2019년9월10일(화)중 3일 이상(4년제 기준)을 원서 접수 기간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대학교가 원서 접수 기간이 동일하지는 않겠죠? 당연히 대학교별로 원서 접수 기간이 상이하니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교의 원서 접수 기간을 별도의 파일 또는 달력에 반드시 기록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눈치채셔야 할 요소가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이 9월이라는 것입니다. 즉, 수시 원서 접수의 특징은 3학년 1학기까지의 내신 성적이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학생들에게 앞으로 내신 성적 향상의 기회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이 사항을 대부분의 학생들이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상담을 해보면 대다수의 학생들이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이 점을 반드시 유념하고 위기의식을 느끼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한가지를 더 안내하겠습니다. 현장에서 학생, 학부모들과 상담을 하면 수시 전형과 정시 전형의 상관관계를 인지 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물론 입시 전략을 어떻게 구상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 충분히 존재하지만 기본적인 관계는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은 결코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예를들면, 수시 전형의 핵심을 내신 성적이며 동시에 학교에서의 모든 시험의 유형과 학습자료들이 정시 전형의 핵심인 대학수학능력시험(약칭:수능)과 일치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는 수시로 대학을 갈거니 수능 또는 모의고사 공부를 절대 안할거야." 라고 하는 학생이 있다면 이는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수시와 정시는 불가분의 관계라는 것이니 이를 꼭 명심하고 학습전략을 구상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시기상으로 이제 1학기 1차고사(중간고사)가 끝나고 1학기 2차고사(기말고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5월이라는 시기는 수험생에게 있어 학교행사가 급격하게 많아지고 날이 풀리면서 고난의 시기일 것입니다. 마지막 남은 내신 향상의 기회를 위해 시기별 학습전략을 구상해서 고난의 시기를 잘 견뎌내길 바랍니다.